세금

자동차세 납부 간편하게 PC에서 5분 완료 (연납)

2022. 1. 13.
728x90

매년 1월은 지방세 항목중 자동차세와

면허세를 납부하는 달이예요

아직 납부 고지서가 나오지 않았지만

위택스 (모바일은 스마트위택스)에서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답니다.

 

위택스에 접속하면

며일전 기획재정부 예산회계시스템 전산 쟁애로 인하여

납부기한을 연장한다는 안내가 있는데

자동차세에는 해당되는 내용은 아니구요

자동차세는 원래 일정대로 2022년 2월 3일 까지

납부하여야 연체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저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했구요

나의 위택스로 이동하면 이번달에

납부할 지방세 금액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지난달과 비교해볼수 있는 부분은 참 좋은거 같아요

납부를 클릭하여 이동하면

납부 대상 항목이 조회됩니다.

저는 경차 1대, SUV 1대를 가지고 있어서 

자동차세 2건과 임대사업자 면허세 1건으로 

총 3건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올해 자동차세 납기일은 2월 3일입니다.

전자납부번호를 클릭하면 세무항목을 확인할수 있구요

경차의 경우엔 차량경감률이 30%에 해당하네요

경차 1년 자동차세 65800원이면 합리적인 가격인거 같아요!

물론 자동차세금은 배기량 cc로 책정되기때문에

오래되었어도 배기량이 큰 차는 세금이 많이 부과되어요

두번째 차량은 1340cc 소형SUV예요

저공해차량3등급에 해당하며

차량경감률은 5%이네요

3년차 (구입한지 1년 2개월) 차량인데 21만원정도입니다.

자동차세와 관련은 없지만..

사업면허를 가지고 계신분이라면

면허세도 함께 납부하셔야합니다.

저는 주택임대사업자를 가지고 있어서 3종 등급의 40500원이 나왔어요

통신판매업을 작년 말에 말소시키지 않았다면 2건이었을텐데

쇼핑몰 사업을 폐업신고하면서 통신판매신고 말소해서 이번 면허세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제 이 모든 항목을 납부해볼께요

전체납부 선택하여 납부를 클릭하면

회원납부와 타인납부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지방세는 타인명의의 신용카드나 계좌로도 납부가 가능해요

 

인터넷 뱅킹이 어려워 매번 은행가서 납부하시는 부모님이 계시다면

온라인으로도 쉽게 자녀가 납부해드릴수 있답니다.

약관 및 개인정보처리지침을 동의후

결제수단을 선택해요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가 가능합니다.

국세와 다르게 지방세는 신용카드 납부하여도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요

카드별로 국세/지방세는 실적에서 제외하는 카드도 있지만

포인트 및 혜택등에 포함하는 카드도 있으니

기왕이면 실적포함, 포인트 적립카드가 좋겠지요

저는 간편하게 삼성페이로 납부를 진행합니다.

국세 실적 누락이 없는 삼성충전카드 (일명 돼지카드)로 결제를 했어요

현재는 아쉽게도 돼지카드는 단종되어 발급되지는 않습니다.

납부에 성공하였다면

위택스 납부결과에서 조회할수 있습니다.

자동차세와 등록면허세 모두 정상 납부가 되었네요

몇번의 클릭만으로 지방세 항목인 

자동차세와 등록면허세를 모두 납부하였어요

어렵게 은행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쉽게 처리하여요

모바일 앱 스마트 위택스도 간단하답니다

감사합니다.

 

 

지방세 (자동차세) 환급조회 및 환급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방세 (위텍스)를 선납하여 환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작년 1월에 자동차세를 연납하고 12월에 자동차를 매도하였는데 이럴 경우 12월에 대한 자동차세

imhere98.tistory.com

 

 

자동차세 연납신청 카드 결제

안녕하세요 매월 1월은 지방세중 자동차세를 등록면허세를 납부하는 달입니다. 자동차세는 1월 16일부터 2월 1일까지 납부이며, 연납하는 경우 할인 (연세액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작년까지만

imhere98.tistory.com

 

경차 자동차세 연납

안녕하세요 1월은 지방세중 자동차세 납부 달인거 아시죠? 1월에 자동차세를 연납하게되면 할인 감면 혜택이 있는데 경차도 마찬가지랍니다. 작년까진 연납하게되면 10%의 할인 감면이었는데 올

imhere98.tistory.com

 

LIST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