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스파크 에어컨필터 셀프 교체방법

2021. 6. 5.
728x90

 

여름도 다가오고 에어컨 사용이 증가하게되어 

이번에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를 셀프로 진행해보았습니다.

 

에어컨 필터의 교체주기는 기준이 각기 다르지만

비싼걸 오래사용하기보다 저렴한걸로 자주 교체해주는게 좋은듯해요

 

아내가 이용하는 스파크는 주행거리가 1년에 1000km 수준이라 

1년 2회정도 교체하고 있습니다. (보통 차량 연식 계산시 1년 2만km 주행)

주로 에어컨과 히터 사용이 많은 여름과 겨울이 다가올때 교체하는데

지난 겨울에는 스파크 차량을 아예 이용하지 않아서 교체를 하지 않았었네요

 

그럼 스파크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을 살펴볼께요

제가 교체해본 쉐보레 차량의 에어컨 필터 교체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습니다.

특히 스파크는 아주 쉬운편에 해당하니 서비스센터방문보다는

에어컨 필터 인터넷 구매하셔서 셀프 교체가 비용 절감에 도움되는듯해요

준비물은 혹시 손에 스크래치 갈지 모르니 안전장갑(?) 정도입니다.

특별한 도구는 필요없어요. 교체할 에어컨 필터는 인터넷에서 구매해야겠죠

 

두원 (1+1+1) 뉴두원활성탄필터 에어컨필터 (PM2.5초미세먼지 배기가스 차단) BHK 모음

COUPANG

www.coupang.com

 

 


 

 

대부분의 차량 에어컨 필터는 조수석 다시방(글러브박스) 뒷쪽에 위치하고 있어요

다시방을 분리해야하기때문에 안전하게 다시방에 있는 짐을 깨끗하게 치워줍니다.

짐이 얼마 없다면 안치우고 해도 무관하지만 흘러내릴수 있으니 치우는걸 권장드려요

이번기회에 불필요한 짐도 버려야하구요..ㅎㅎ

말라버린 물티슈, 유효기간이 지난 졸음방지껌 같은거 말이예요

 

 

깨끗하게 옮겨놓은 다시방 모습입니다.

물건을 꺼내놓았지만 뽀얀 먼지들이 수북하네요

 

 

다시방 왼쪽 오른쪽에 고무 걸쇠가 있는데 

다시방을 살짝 안쪽으로 댕겨서 양쪽에 있는 고무 걸쇠를 바깥으로 꺼내주면 탈착이 가능해요

 

그리고 다시방을 지탱하는 하단에 걸쇠가 2개더 있습니다.

이 분도 살짝 들어주면 제거가 가능해요

빨간 동그라미친 부분입니다.

 

 

다시방을 제거하였다면 에어컨 필터 교체 바로 문앞까지 왔습니다.

빨간 네모 부분이 에어컨 필터가 들어있으며

동그라미 점선 부분을 살짝 들어주면 에어컨 필터를 만날수 있어요

 

에어컨 커버를 위로 올리면 에어컨 필터가 보이실 거예요

저는 에어컨 필터를 교체할때마다 교체일자를 외관에 적어두는데

작년 6월 8일에 교체했으니 딱 1년만에 교체이네요~

틈이 좁지만 삽입된 에어컨 필터를 조금씩 건들여서 앞으로 당겨줍니다.

 

 

제거가 완료된 텅빈 자동차 에어컨 필터 모습이예요

새 에어컨 필터를 꼽기전에 에어컨 필터 커버와 주변을 물티슈로 정리하고 건조시킵니다.

에어컨 필터 주변도 검은 먼지들이 수북했어요

 

아내 차량 주행이 많지 않고 특히나 에어콘, 히터는 많이 사용하지 않아서 인지

교체 전후 차이가 크게 보이지 않네요

이런거 교체할때엔 뭔가 비교가 크게 되어야 교체하는 맛이 나는데 말이죠

비교해보니 티가 나지 않아서 그냥 담에 교체할까 했지만,,

얼마 하지 않는 필터에 깨끗한 공기를 바꿀순 없기에 그냥 교체 진행하였습니다.

사진상으론 어떤게 교체 전 후인지 모르겠죠?ㅎ

실제로도 제가 교체 일자 적어두지 않으면 크게 잘 모르겠더라구요

왼쪽이 교체전 2020년 6월 에어컨 필터이며, 오른쪽이 이번에 교체한 새 필터예요

 

 

 

 

 

 

그럼 이번에 교체하는 새로운필터를 빈 자리에 삽입해줍니다.

에어콘 필터를 교체할때 AIR FLOW 방향을 잘 보셔야해요

방향은 위에서 아래로 바람이 흘러게가되므로 ↓ 방향 보시고 삽입해주세요

 

커버를 덮고 잠금걸쇄 부분이 잠귀어 고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제거했던 다시방을 장착해야하는데요

탈착했던 순서 반대로 하단 걸쇄 부분을 먼저 고정시켜 연결합니다.

 

아래의 동그라미와 같이 하단 걸쇄 연결이 잘 되었다면

상단의 지지대 부분을 안쪽 방향으로 밀어서 안으로 밀어넣습니다.

 

 

중형급에서는 다시방이 덜컥하고 열리는걸 방지하기 위해서 댐퍼(스무브) 연결도 진행하지만

경차에서는 그런 연결이 없어서 작업이 더욱 간편합니다.

이렇게 장착하고나선 필요없는 짐은 버리고 필요한것만 골라서 다시방에 보관하면

경차 에어컨 필터 교체는 완료됩니다.

 

 

제가 사용한건 두원 활성탄 에어컨 필터이구요

구매할때 여러개 구매해서 사용하는 편입니다.

 

두원 (1+1+1) 뉴두원활성탄필터 에어컨필터 (PM2.5초미세먼지 배기가스 차단) BHK 모음

COUPANG

www.coupang.com

 

이번 주말 다가오는 여름을 준비해서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를 진행해보세요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하며 궁금한점은 댓글로 문의주시면 설명드릴께요

감사합니다.

 

 

#스파크 에어컨필터 교체방법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방법

#경차 에어컨필터 교체방법

 

 

LIST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