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CTR, CPC, CPM, CPA, CPS 애드센스앱 용어 정리

2020.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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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앱을 보다가 정리가 필요하여 찾아보았습니다.

예상수입, 페이지뷰, 노출수, 클릭수, 페이지CTR, 노출CTR, CPC, 페이지RPM, 노출RPM

 

오늘은 Cost(비용)의 기본 단위인 Click의 형태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CTR, CPC를 살펴보고 유관용어(CPM, CPA, CPS)도 함께 살펴볼께요~

 

아! 애드센스앱은 더이상 지원돼지 않지만,

아직 모바일에서 조회는 가능하기때문에 간략히 살펴보기에는 유용하답니다.

 

 

 

 

클릭률 (CTR: Click-Through Rate)


클릭률(CTR)은 광고를 본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의 비율
즉, 노출된 광고가 클릭되는 횟수 클릭율을 의미합니다. 
CTR을 사용하면 키워드 및 광고의 실적을 파악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계산합니다.

CTR = 클릭수 / 노출수 (임프레션) * 100

예를 들어 노출 1000회에 클릭수가 10회이라면 CTR은 1%가 된며
일반적으로 1.5% 정도 되어야 광고할만한 수치로 보고있습니다.
CTR이 높으면 사용자의 니즈와 광고 대상의 상관율이 높다고 볼수 있습니다.

 

 

 


클릭당 비용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단가를 정해놓고 기간동안 총 클릭수를 측정하여 광고비를 지불하는 형태
대표적으로 네이버 파워링크(키워드광고), 구글의 애드센스가 이에 해당합니다.

 

 


노출(1000회)당 비용 (CPM: Cost Per Mille)


클릭이 아닌 노출당 부과되는 과금방식으로 노출 1000회당 부과되는 광고입니다.
네이버의 배너광고가 이에 해당하며, 시선을 끌수 있는 이미지, 영상등이 선호가 높습니다.
CPC는 사용자의 행동이 발생할때 전환율이 높아지는 능동형인 반면
CPM은 사용자의 행동 유무 관계없이 노출로 수동형의 광고입니다.

Mille는 라틴어로 1000에 해당하며, 일부 Mille(밀)을 Mile (마일)로 표기하여
거리 또는 마일리지등으로 오해하거나 잘못 설명된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알파벳 l (엘)이 두개로 Mille이 맞는 표현입니다.


 


전환(행동)당 비용 (CPA: Cost Per Acquisition / Action)


단순히 노출(CPM), 클릭(CPC)가 아닌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하였을때 광고비가 지불되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회원가입, 메일리스트 등록, 장바구니 담기(직접적인 구매 행동)등 특정 행동이 매출과 연관된다고 생각하여
해당 행동을 사용자가 할수 있도록 유도하며, 회원가입을 실행한 사용자가 있을때 카운트가 됩니다.

 

 


구매당 비용 (CPS: Cost Per Sale)


사용자가 광고상품을 구매할때 구매금액의 일정비율을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일종의 커미션 수수료로 볼수 있으며, 광고를 통해 이루어졌을대 수익을 나누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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